3. 그림책 읽는 아이들
한국프로젝트출판사는 유아교육 프로젝트 수업의 새 길을 열겠습니다.
교육이념
(1)그림책 읽기의 교육적 가치
그림책 읽기의 교육적 가치는 유아의 예술성, 생활의 이해, 인성발달, 상상력 발달, 언어발달, 창의성 발달 등 유아에게 필요한 전인적 발달에 크게 기여한다.
특히 유아기에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갖는 것은 성인이 되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지는 것이며, 유아에게 읽고 쓰기 능력을 조기에 형성시켜주어 정보에 대한 탐색 능력을 키워준다.
① 유아에게 즐거움을 준다.
② 유아에게 정보를 준다..
③ 언어 발달을 돕는다.
④ 책을 좋아하는 태도를 형성시킨다.
⑤ 정서 발달을 돕는다.
⑥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형성한다..
⑦ 심미적 감상력을 기른다.
⑧ 상상력을 키운다.
⑨ 간접 경험을 통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한다.
⑩ 글쓰기 활동을 통한 창의력이 키워진다.
(2)책 읽어주기의 의미와 가치
책 읽어주기는 글자를 읽지 못하는 어린 유아뿐 아니라 데이케어센터, 실버센터 등에 있는 성인들에게도 필요한 활동으로 부각되고 있다.
책 읽어주기는 단순한 음독이나 문자에 미숙한 아이들을 위한 해독 정도가 아니다.
책 읽어주기에는 혼자서 책을 읽을 때는 얻을 수 없는 여러 가지 가치가 있다.
책 읽어주기의 가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.
① 읽어주는 사람과 듣는 사람 간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한다.
② 책 내용에 대한 이미지 형성을 도움으로써 내용이 이해가 잘 된다.
③ 듣는 사람의 구어를 활성화해준다.
④ 사건과 사물의 핵심에 집중하는 힘을 길러준다.
⑤ 문학을 즐길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한다.
⑥ 몰입된 읽기를 통해 읽는 사람에게도 정서적 카타르시스를 준다.
(3)언어발달과 그림책 읽기
▶2세
2세가 지나면서 어휘력이 200~300단어 정도로 늘어나고 2세 6개월 무렵부터는 두세 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하기 시작한다.
짧은 동화는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다. 이 시기에는 가족이나 흥미 있는 주인공이 나오는 예측할 수 있는 이야기, 의성어·의태어가 많이 등장하는 간단한 이야기가 좋다.
▶3세
3세경에는 질문이 많아지는 시기이다.
이때는 환상 그림책과 더불어, 흥미 있게 구성된 정보책(예: ‘첫 발견 시리즈’), 리듬이 살아 있어서 함께 반복해서 읽기 좋은 동시 동요 책(예: 「우리 아이 말 배울 때 들려주는 동시」)이 좋다.
이 시기에는 성인 글씨에 대한 의도적 모방으로 꾸불꾸불한 선 긋기 등이 시도된다.
3개나 4개의 낱말로 단순한 문장으로 의사 표현을 하지만 발음이 불분명하고 대화에서 차례를 지키기 어렵다.
단순한 손 유희와 운율이 있는 노래를 좋아하며 반복되는 구절이 많은 노래를 통해 낱말을 배운다.
그러므로 이 시기에 반복과 운율, 예측 가능한 이야기 구조를 가진 ‘쉬운 책’을 읽으면 발현적 문해를 돕게 된다.
▶4-5세
4~5세경에는 보통 5~6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한다. 복잡한 문장의 이야기를 즐기며 이야기 다시 해 보기 등이 가능하다.
글자 없는 그림책을 이용해 이야기 만들기를 하면 표현 언어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.
아는 글자를 쓰려고 하며 쓰기는 점차 모방에서 창작 형태로 변형되고 발명된 상징 글자를 혼합하여 쓰기도 한다.
5세가 되면 말의 의미, 문장, 발음 등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발음이나 문장 구조와 관련된 유머나 수수께끼를 할 수 있다.
(4)문학이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
문학작품 속에는 작가가 풍부한 감성과 이성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선택한 언어들이 있다.
유아들은 많은 문학작품을 대하면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총체적 발달을 경험할 수 있다.
먼저 어휘력 발달을 보면 이야기를 들으면서 유아들은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작품 속 언어의 의미와 소리에 도전하게 되고, 작품 속에서 실제 생활보다 더 많은 언어를 배우며, 비유적 언어 등 수사법을 이해하게 된다.
이야기 감각은 그 이야기가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함으로써 이야기의 구성을 이해할 수 있고,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 것인지를 예언할 수 있게 한다.
특히 반복적인 어구로 구성된 이야기들은 조금만 진행되어도 직관적으로 그 이야기의 구성을 파악하게 되는데 유아들은 많은 이야기를 통해 이러한 직관을 획득하게 된다.
또 잘 써진 이야기들은 훗날 유아들의 글쓰기 모델이 된다.
▶ 문학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
● 첫째, 유아에게 즐거움을 준다. 흥미진진한 이야기의 구성, 리듬과 어휘의 반복 자체가 즐거움을 준다. 문학의 제일 기능은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..
● 둘째, 정서 인식과 정서 조절의 폭이 넓어지도록 한다. 매력적인 등장인물에 동일시를 느끼며 희로애락에 공감하면서 유아는 다양한 정서를 경험한다.